第 十六 능정업장분(能淨業障分)
復次須菩提야 善男子善女人이 受持讀誦此經호대 若爲人輕賤하면 是人이 先世罪業으로 應墮惡道언마는 以今世人이 輕賤故로 先世罪業이 則爲消滅하고 當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하리라 須菩提야 我念過去無量阿僧祇劫이 於然燈佛前에 得値八百四千萬億那由他諸佛하야 悉皆供養承事하야 無空過者호라 若復有人이 於後末世에 能受持讀誦此經하면 所得功德이 於我所供養諸佛功德으로 百分에 不及一이며 千萬億分과 乃至算數譬喩로 所不能及이니라 須菩提야 若善男子善女人이 於後末世에 有受持讀誦此經하는 所得功德을 我若具說者면 或有人이 聞하고 心卽狂亂하야 狐疑不信하리라 須菩提야 當知是經義도 不可思議며 果報도 亦不可思議니라
【언해본】또 다음으로 須菩提야! 善男子 善女人이 이 經을 받아 지니고 외우되, 만약 남의 가볍고 천하게 여기는 바가 되면, 이 사람의 前生(에 지은) 罪業이 惡道에 떨어지겠지마는, 今生에 남이 가볍게, 천하게 여기므로 前生(에 지은) 罪業이 곧 消滅하여 반드시 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얻을 것이다.
須菩提야! 내가 生覺하되, 과거 無量阿僧祗겁에 然燈佛 앞에 八白四千萬億 那由他(那由他) 諸佛을 만나 모두 다 供養하여 받아 섬기어 空하게(헛되게) 지낸 사람이 없으니, 만약 또 사람이 후 末世에 (앞으로 오는 末世에) 能히 이 經을 받아 지녀 외우면 얻은 功德이 나의 모든 부처님께 供養한 功德에 百分의 하나에도 못 미치며, 千萬億分이며 算數의 譬喩가 能히 미치지 못함에 이를 것이다.
須菩提야! 만약 善男子 善女人이 後 末世에 이 經을 받아 지니고 외울 사람이 있어 얻은 功德을 내가 만약 갖추어 말할 것 같으면, 혹시 사람이 들으면 마음이 곧 미쳐, 어지러워 疑心하여 믿지 아니할 것이다.
須菩提야! 반드시 알아라. 이 經의 뜻이 不可思議이며 果報(果報)가 또한 不可思議인 것이다.
일상생활 그속에서
마음쓰고 사는방법
인과업보 관점에서
업장들을 깨끗하게
맑히는법 설법하네
공부하면 모든것이
깨끗하고 맑아지니
괴로움이 오지않고
즐거움만 행복만이
있을거란 착각이네
내가바란 한쪽편의
환상속에 치우침에
어리석은 마음으로
깨어있던 향기마저
없어지고 만다하네
지난과거 업장으로
벗어나지 못한결과
미워하고 욕도하고
업신여김 받는다고
수행자체 잘못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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