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十八 일체동관분(一切同觀分)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가 有肉眼不아 如是니이다 世尊하 如來가 有肉眼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가 有天眼不아 如是니이다 世尊하 如來가 有天眼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가 有慧眼不아 如是니이다 世尊하 如來가 有慧眼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有法眼不아 如是니이다 世尊하 如來有法眼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有佛眼不아 如是니이다 世尊하 如來有佛眼이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恒河中所有沙를 佛說是沙不아 如是니이다 世尊하 如來가 說是沙니이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一恒河中所有沙하야 有如是沙等恒河어든 是諸恒河所有沙數佛世界가 如是寧爲多不아 甚多니이다 世尊하 佛이 告須菩提하사대 爾所國土中所有衆生의 若干種心을 如來悉知하노니 何以故오 如來가 說諸心이 皆爲非心일새 是名爲心이니 所以者何오 須菩提야 過去心不可得이며 現在心不可得이며 未來心不可得이니라
【언해본】須菩提야! (내) 뜻에 어떠냐? 如來가 肉眼을 두었느냐, 없느냐?
이와 같으십니다, 世尊이시여, 如來께서 肉眼을 두고 계십니다.
須菩提야! (내) 뜻에 어떠냐? 如來가 天眼을 두었느냐, 없느냐?
이와 같으십니다, 世尊이시여, 如來께서 天眼을 두고 계십니다.
須菩提야! (내) 뜻에 어떠냐? 如來가 慧眼을 두었느냐, 없느냐?
이와 같으십니다, 世尊이시여, 如來께서 慧眼을 두고 계십니다.
須菩提야! (내) 뜻에 어떠냐? 如來가 法眼을 두었느냐, 없느냐?
이와 같으십니다, 世尊이시여, 如來께서 法眼을 두고 계십니다.
須菩提야! (내) 뜻에 어떠냐? 如來가 佛眼을 두었느냐, 없느냐?
이와 같으십니다, 世尊이시여, 如來께서 佛眼을 두고 계십니다.
須菩提야! 네 뜻에 어떠냐? 恒河 중에 있는 모래를 부처님이 그 모래를 이르는 것인가, 아닌가?
이와 같으십니다 世尊이시여, 如來께서 모래를 이르시는 것입니다.
須菩提야! 네 뜻에 어떠냐? 한 恒河 중에 있는 모래에 이 모래(알) 같은 恒河가 있는데,
그 恒河들에 있는 모래의 숫(자)를 불 世界가 이 (그)와 같다고 하면 많을까, 많지 않을까?
심히 많을 것입니다, 世尊이시여.
부처님이 須菩提더러이르시되,
저 國土 중에 있는 衆生의 여러 가지 마음을 如來가 다 아나니 어째선가?
如來가 일컬은 (모든) 마음들이 모두 마음이 아니라(다만) 그 이름이 마음이니,
어째선가? 須菩提야! (그것은) 過去心을 얻지 못할 것이며, 現在心도 얻지 못할 것이며, 未來心도 얻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눈으로만 보는세상
구별지어 존재하네
마음으로 보는세상
구별없이 존재하네
일체모두 하나일뿐
과거미래 현재라는
우리만의 관념일뿐
시공간이 하나이니
천안혜안 법안불안
어느것도 해당없네
불이법에 안밖없고
생사일여 몸과마음
색즉시공 공즉시색
진리우주 일체하나
그것으로 족하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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