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十五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
須菩提야 若有善男子善女人이 初日分에 以恒河沙等身으로 布施하며 中日分에 復以恒河沙等身으로 布施하며 後日分에 亦以恒河沙等身으로 布施하야 如是無量百千萬億劫을 以身布施어든 若復有人이 聞此經典하고 信心不逆하면 其福이 勝彼하리니 何況書寫受持讀誦하야 爲人解說이 須菩提야 以要言之컨댄 是經이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하니 如來가 爲發大乘者說이며 爲發最上乘者說이니라 何以故오 須菩提야 若樂小法者는 著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일새 則於此經에 不能聽受讀誦하야 爲人解說하리라 須菩提야 在在處處에 若有此經하면 一切世間天人阿修羅의 所應供養이니 當知此處는 卽爲是塔이라 皆應恭敬作禮圍繞하야 以諸華香으로 而散其處하리라
【언해본】須菩提야! 만약 善男子 善女人이 初日分에 恒河沙 같은 (수의) 몸으로 布施하고, 中日分에 또 恒河沙 같은 (수의) 몸으로 布施하고 後日分에 또 恒河沙 같은 (수의) 몸으로 布施하여 이같이 無量百千萬億 겁에 몸으로 布施하여도 만약 또 사람이 이 經典을 듣고 信心이 거스르지 아니하면 그 福이 저기에 (몸을 布施한 福보다) 더하리니, 하물며 (經典을) 베끼며, 받아 지니며, 읽고 외워 사람을 爲하여 새겨 이름에 있어서랴?
須菩提야! 緊要함으로 (要約해서) 말하건댄, 이 經이 가히 生覺하지 못하여, (生覺할 수 없고) 가히 헤아리지(도) 못할 끝없는 功德이 있으니, 如來께서 大乘을 발할 사람들을 爲하여 말씀하시며 最上乘을 발할 사람들을 爲하여 말씀하시니, 만약 사람이 能히 받아 지니고 읽고 외워 널리 남을 爲하여 말하면 如來께서 이 사람을 다 알며, 이 사람을 다 보니, 다 이루 헤아리지 못하며 가히 칭찬치 못하며 끝없는 不可思議 功德을 이루리니, 이 같은 사람들은 곧 如來의 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짊어짐이니, 어째선가?
須菩提야! 만약 작은 法을 즐기는 사람은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에 執着하므로 곧 이 經에 能히 들어 받아 읽으며 외워 남을 爲하여 새겨 이르지 못하는 것이다.
須菩提야! 있는 곳곳마다 (어느 곳이든지) 만약 이 經이 있으면 一切 世間과 天人 阿修羅가 供養할 것이니, 반드시 알라. 이 곳이 곧 이 塔이다.
모두 恭敬하여 禮拜하고 둘러서서 꽃과 향으로 그 곳에 흩을 것이다.
첫째는 서사이고(書寫)
듈째는 수지독송(受持讀誦)
셋째는 위인해설(爲人解設)
진리의글 베껴쓰고
입으로서 독송하고
법을전파 설법하는
세가지의 진리수행
금강경의 깊은의미
깨달음과 실천함이
널리일체 중생들에
회향될수 있게하니
진리수행 법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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