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八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若人이 滿 三千大千世界七寶로 以用布施하면 是人의 所得福德이 寧爲多不아 須菩提가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何以故오 是福德이 卽非福德性일새 是故로 如來가 說福德多니이다 若復有人이 於此經中에 受持乃至四句偈等하야 爲他人說하면 其福이 勝彼하리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一切諸佛과 及諸佛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이 皆從此經出이니라 須菩提야 所謂佛法者는 卽非佛法이니라
【언해본】須菩提야, (네) 뜻에 어떠냐? 만약 사람이 三千大千世界에 일곱가지 寶貝를 가득히 하여 써(그것으로써) 布施하면 이 사람의 얻는 福德이 많겠느냐, 못 많겠느냐(많지 않겠느냐)?
須菩提가 사뢰되,
매우 많습니다, 世尊이시여. 어찌해선가 (하면) 이 福德이 곧 福德性 아니므로, 이러하므로 如來가 福德이 많다 이르시는 것입니다.
만약 또 사람이 이 經典 중 四句偈들에 이르기까지 받아들이고 지켜서 다른 사람 爲하여 이르면(말해 준다면), 그 福이 저보다 더할(더 나을)것이니, 어찌해선가? 須菩提야, 一切 여러 부처와 여러 부처의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이 다 이 經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須菩提야, 이른바 佛法이 곧 佛法 아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이경에서 나왔으며
상을타파 하는것을
가르침이 불법이라
중생들을 계도한는
방편으로 생각하고
불법또한 허상이니
이것또한 타파하라
불법이란 곧불법이
아니구나 그렇기에
이를불법 이라하네
어떤상도 허상이니
일체모든 상을타파
하는것이 불법이네
불법이란 상은또한
타파되야 할대상에
있는것을 의미하네
불법마저 타파할시
어느것에 매임없는
그게진정 불법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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