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十一 무위복승분(無爲福勝分)
須菩提야 如恒河中所有沙數하야 如是沙等恒河가 於意云何오 是諸恒河沙가 寧爲多不아 須菩提가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但諸恒河도 尙多無數어든 何況其沙리잇가 須菩提야 我今實言으로 告汝호리니 若有善男子善女人이 以七寶로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하야 以用布施하면 得福이 多不아 須菩提가 言하사대 甚多니이다 世尊하 佛이 告須菩提하사대 若善男子善女人이 於此經中에 乃至受持四句偈等하야 爲他人說하면 而此福德이 勝前福德하리라
【언해본】須菩提야! 恒河 가운데 있는 모래(알)의 수(와) 같아 이 모래들(모래알과) 같은 恒河(가 또 있다면 이것)를 (네) 뜻에 어떠하냐? 이(렇게) 많은 恒河의 모래(가) 많겠느냐, (많지) 못하겠느냐?
須菩提가 사뢰되,
매우 많습니다. 世尊이시여, 오직 많은 恒河만 (하더라도) 오히려 많아 수 없거늘 하물며 그 모래이겠습니까?
須菩提야! 내가 이제 (眞)實한 말(씀)을 너에게 이르니, 만약 善男子, 善女人이 七寶로(써) 이런 恒河의 모래(알) 수(만큼)의 三千大千世界에 (가득) 채워(서) 布施하면 福 얻을 이 많겠느냐, 못하겠느냐(적겠느냐)?
須菩提가 사뢰되,
매우 많습니다. 世尊이시여.
부처님께서 須菩提에게 이르시되,
만약 善男子 善女人이 이 經 가운데에(서) 四句偈등을 受持하여 다른 사람(을) 爲하여 이름에 이른다면 이(런) 福德이 앞의 福德보다 더한 것이다.
무위의복 법보시요
유위의복 물질보시
금강경의 참뜻행을
가르치며 행함또한
없는행이 무위보시
물질적인 행을하며
그자체의 행함또한
없는행이 유위보시
깨달은자 보시할것
아무것도 없다하네
무위의행 하는자는
존재자체 무위보시
보시라는 말자체가
필요없는 참된보시
누가없고 누구에게
무엇이란 것도없는
어디에도 머무름이
없는보시 주체없는
무위보시 청정보시
무주상의 보시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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