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三十一 지견불생분(知見不生分)
須菩提야 若人이 言佛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이라하면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是人이 解我所說義不아 (不也니이다) 世尊하 是人이 不解如來所說義니
何以故오 世尊이 說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은 卽非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일새 是名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이니이다 須菩提야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는 於一切法에 應如是知하며 如是見하며 如是信解하야 不生法相이니
須菩提야 所言法相者는 如來가 說卽非法相일새 是名法相이니라
【언해본】須菩提야! 만약 (어떤) 사람이 이르되 부처님이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을 말씀하신다.고 하니,
須菩提야! (네) 뜻에 어떠냐?
이 사람은 내가 이른 뜻을 아느냐, 모르냐?
아닙니다(모르는 것입니다). 世尊이시여,
이 사람은 如來께서 이르신 뜻을 알지 못하니,
어째서인가? 世尊께서 이르신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은 곧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이 아니라, (다만) 이 이름이 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이신 것입니다.
須菩提야!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을 일으킨 이는 一切法에 (대하여) 마땅히 이같이 알며, 이같이 보며, 이같이 믿고 깨달아서 法相을 생겨나게 하지 아니(않아야) 할 것이니,
須菩提야! 이른바 法相은 如來가 말씀한 것이 곧 法相이 아니라, (다만) 이 이름이 法相(法相)인 것이다.
일컫는 것이다."
지견을 내세우지 마라
알음알이 많아지면
아는만큼 말이많고
내세우고 자랑하고
성취감에 힘을주고
따지기를 좋아한다
참된지식 아니기에
판단분별 많아지니
집착또한 크다하네
바른지혜 참된지식
시비분별 함이없고
고정짓지 아니하며
일체상을 없애나니
얻을것도 잃을것도
염화시중 미소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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