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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용호비결

Ⅰ. 용호비결 소개 : 01. 저자소개, 02. 내용 요약

by 단청의 무늬 2023. 7.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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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평화

. 용호비결 소개

 

I - 01. 저자소개

 

조선시대학자 북창 정염선생 저서.

본관 온양

호 북창

중종원년(1506)출생~명종4(1549)사망

 

조선시대 대표적 선인 도인 이인.

20세전 천문 지리 의약 복서 율려 산수 외국어...독학통달.

 

19세 국자시 후 과거불응, 경기도 양주 쾌라리 거처 정.

중종 장악원 주부, 관상감 혜민서 교수역임 포천현감

갑자기 벼슬 버리고 은거 후 1043세 등선.

 

북창왈성학은 인륜울 중시한다. 고로 긴요하고 오묘한 곳을 말하지 않는다.

허나 선불은 오로지 수성 견성을 근본으로 삼는다.

고로 상달한 곳은 많고, 낮고 쉬운것은 배움이 전혀 없다.

이것은 삼교가 다른 까닭이고, 선불은 대동소이 하기 때문이다.”

 

언행시 공자의 학문에서 벗어나지 않았으며,

삼교를 관통하였으나 그 깨달음은 선()과 같고 행동은 노자와 같았으며,

사람을 가르치는 데는 한결같이 성인으로 종을 삼았다.

 

I - 02. 내용 요약

 

1) 정신수련 전개과정으로

폐기

태식

주천화후

로 나눌수 있으며 조식 호흡법인 폐기를 전적으로 연마하여 점차 귀근복명의 도인 모태지식으로 나아가고 최종적 주천화후 통한 결태로서 성도의 일단락.

 

 

2) 성도 결정체를 종교적 측면에서 나눈다면

불가-사리(舍利)

선가-현주(玄珠)

 

로서 깨달음에 자취에서는 선불이 대동소이 함을 정확하게 지적함이 이책의 탁견.

조식 호흡법 하나만을 시종일관 관철하면 된다는 단순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수련요지 강조하였으며, 공부의 성패 는 자신의 정성이 관건임을 지적.

 

3) 공부의 이해

 

용호비결 : 용호-호흡수련의 이치를 상징하는 수화상생의 뜻을 내포하고 있 며. 내용이 간단하며 수도의 본질과 요체를 극명하게 나타내었다.

 

호흡연구자- 비결을 집중적으로 읽어볼 필요성이 있다.

호흡이 법대로 되었을때 <대학> 내용 순서대로 공부하노라면

노력만큼의 성과를 달성 할 수 있으며, 선천적 기질이 청탁

호흡법으로 변화 된다.

 

북창 - 깨달음이 석가와 같았고, 행동은 노자와 같았다는 최치원

선생이 묘파한 전통 고유의 현묘지도 즉 풍류에 걸맞는 인물.

 

정신수련의 정사(正士)라면 유불선 삼교에 대해 공평히 의미를 부여하되,

근원만은 하나에서 나왔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하나란 우리 백두산 겨레의 풍류사상이며, 한배검의 홍익인간 이념.

 

<용호비결>에 부치는 봉우 선생의 발문(1928)

 

용호비결 : 대학 중용 -표리관계.

-상생하는것 을 이름.

-상생 상극하여 끊임없이 오고감을 의미.

상생의 도-희노애락이 속에 감추어져 드러나지 않음이오.

상생, 상극의 덕-희노애락이 겉으로 들어나되 절도에 맞는 것.

 

본래 밝은 것을 밝히고자 하거든 ...

대학 중용의 심법을 영대(마음의 주춧돌)삼고.

용호비결을 기둥삼아 대들보를 올리면

천군(마음의 주체가 되는 본래정신)이 크게 편안해저

백체가 마음대로 따르게 될것이다.

전성과 후성이 대대로 이어받아온 법이 이 심법이니...,

분발하여 노력하는 자는 모두 심법을 전수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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