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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二十五 화무소화분(化無所化分)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汝等은 勿謂如來作是念호대 我當度衆生이라하라 須菩提야 莫作是念이니 何以故오 實無有衆生如來度者니 若有衆生如來度者면 如來가 卽有我人衆生壽者니라 須菩提야 如來가 說有我者는 卽非有我어늘 而凡夫之人이 以爲有我일새 須菩提야 凡夫者는 如來가 說卽非凡夫가 (是名凡夫니라)
【언해본】須菩提야! 네) 뜻(生覺)에 어떠냐?
너희들은 如來가 이(다음과 같은) 生覺을 하되, 내가 衆生을 마땅히 濟度․解脫(解脫)하(였)노라.한다고 여기지 말라.
須菩提야! 이(런) 生覺을 짓지 말아라.
어째선가? 實로 衆生이 如來(에게) 度脫한 이가 없으니 만약 衆生이 如來에게 度脫한 이가 있다고 하면 (이것은) 如來가 곧 我․人․ 衆生․壽者(相)을 둔 것 이니라.
須菩提야! 如來가 말씀한 내가 있음이 아니거늘, 凡夫의 사람들은 내가 있는 것으로 삼으니,
須菩提야! 凡夫는 如來가 이르는 것이 곧 凡夫가 아니라, (다만) 이 이름을 凡夫인 것이다.
교화한바 없이 교화한다
삼라만강 모든것이
깨어있어 부처라네
각자무각 법을설할
법을들을 주체없고
모든것이 방편일뿐
우리몸은 작은우주
법신모습 갖추었네
내마음속 관조하면
자연과도 합일하니
금강경도 저절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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