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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금강경

金 剛 經 第二十一 비설소설분(非說所說分)

by 단청의 무늬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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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진리/부처/참/하나님/ 설 할것도 없다

第二十一  비설소설분(非說所說分

須菩提汝勿謂하라 如來作是念호대 我當有所說法이라하라 莫作是念이니 何以故若人言如來有所說法이라하면 卽爲謗佛이라 不能解我所說故니라 須菩提說法者無法可說是名說法이니라

爾時慧命須菩提白佛言하사대 世尊頗有衆生於未來世聞說是法하고 生信心不잇가 佛言하사대 須菩提彼非衆生이며 非不衆生이니 何以故須菩提衆生衆生者如來說非衆生일새 是名衆生이니라

 

언해본】󰡒須菩提! 네가 (너는) 如來가 이런 生覺을 하되, 󰡐(如來)가 마땅히 說法함이 있어야 한다.󰡑고 여기지 말라. (같은) 生覺을 짓지 말라(고 한 것은) 어째선 가?󰡓

󰡒만약 (어떤) 사람이 이르기를,

󰡐如來說法함이 있는 것이다.󰡑고 말하면 (그것은) 부처님을 헐뜯는 것이며, 내가 말하는 것을 히 알지 못하는 까닭이니,

須菩提! 說法(이란 것)은 가히 일컬어짐(한 것)이 없는 것이라.

(다만) 그 이름이 說法인 것이다.󰡓

그때 慧命 須菩提가 부처님께 사뢰되,

󰡒世尊이시여, 자못 (어떤) 衆生未來 世上에 이 (어려운) 이르심을 듣잡고 믿는 마음을 내겠습니까, 말겠습니까?󰡓

부처님이 이르시되

󰡒須菩提! 저것이 (저들은) 衆生이 아니며, 衆生 아닌 것도 아니니, 어째선 가?

須菩提! 衆生 衆生(라고) 如來가 이르는 것이 衆生이 아니라, () 이름이 衆生인 것이다.󰡓

 

법을설한 여래없고

듣고따를 중생없고

오고갈법 또한없네

설을해도 설함없고

설할만한 법도없고

설을들을 중생없네

여래중생 다만이름

서로다른 이름일뿐

 

 

내가없는 각찰만이

그가여래 부처라네

어디에도 머무르지

치우치지 아니하고

그저있는 그대로라

많은인연 모여잠시

꿈과같이 허공같이

만들고서 사라질뿐

서로다른 인연속에

불러주는 이름으로

불리다가 사라질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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