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반야심경의 종류
『반야심경』은,
원본인 범어본(梵語本)을 토대로 중국에서 한역(漢譯)된 경전입니다.
그런데, 이 경전은 범어본인 원본에도 이본(異本)이 있고,
한역본(漢譯本)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독송되고 있는 『반야심경』은,
중국 당대(唐代)의 삼장법사(三藏法師)인
현장스님께서 번역한 것입니다.
어쩌면, 이 판본이 오늘날 유일하게 독송되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러면, 여기서 『반야심경』의 한역본의 종류에 대해서
몇 가지 살펴보면
1) 마하반야바라밀대명주경(摩訶般若波羅蜜大明呪經)
- 구마라집(鳩滅什) 역, 약본.
2)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현장(玄?) 역, 약본.
3)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반야(般若)?이언(利言) 공역, 광본.
4) 보변지장반야바라밀다심경(普遍智藏般若波羅蜜多心經)
- 마갈제국(摩竭堤國) 법월(法月) 역, 광본.
5)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지혜륜(智慧輪) 역, 광본.
6)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동천축국(東天竺國) 법월(法月) 역, 광본.
7)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蜜多心經)
- 의정(義淨) 역, 약본.
8) 불설성불모반야바라밀다경(佛說聖佛母般若波羅蜜多經)
- 시호(施護) 역, 광본.
이상에서 본 것처럼,
『반야심경』의 한역본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나,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으니,
광본(廣本)과 약본(略本)입니다.
광본이란,
서분(序分), 정종분(正宗分), 유통분(流通分)의,
여타의 모든 경전이 갖추고 있는 형식을 갖춘 것을 말하며,
약본은,
통상 쓰이는 『반야심경』처럼,
서분과 유통분이 생략된 채 정종분만 갖춘 것을 말합니다.
이상에서 언급한 한역본 가운데
몇 가지의 『반야심경』을 참고로 공부해 나간다면
많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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